토마토 효능과 제대로 먹는 방법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토마토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을 만큼 그 효능을 인정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는 채소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요. 한때 미국에서 정부와 업자 사이에 이문제를 놓고 시비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법원의 결론은 토마토가 채소라고 나왔었는데요. 과일과 채소의 차이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다음에 과일과 채소에 대해서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토마토의 어떤 성분이 건강에 어떻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1. 나트륨 배출


토마토는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에 대한 걱정이 있을 텐데요. 토마토를 즐겨 먹게 되면 나트륨에 대한 걱정은 조금 덜게 될 것 같습니다.


효능2. 항산화효과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갑자기 사망에 이르게 하기도 하는 무서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원인이 되는 혈전 형성을 막아준다고 하니 자주 섭취해서 건강을 지켜야 겠습니다. 또한 항산화효과는 노화를 늦춰주고, 항암 효과가 있으며, 혈당을 낮춰 주는 작용을 합니다.


효능3. 혈관 건강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효능4.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 시금치 등과 같은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5. 다이어트 & 변비 예방


토마토는 100g당 22칼로리로 열량이 낮은 식품입니다. 95%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먹었을때 포만감을 충분히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효능6. 해장 효과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숙취 해소를 도와줍니다. 서구에서는 토마토 주스에 보드카를 섞은 '블러디 메리'를 해장술로 마시기도 합니다.


효능7. 피부 미용 효과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으며 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피부 보습 효과가 있어서 특히 건조해지는 계절에는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효능7. 피로감 해소


토마토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메이트'라는 성분이 있어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피로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제대로 먹는 방법


 방울토마토는 비타민 C의 함량이 일반 토마토에 비해서 2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는 상태가 됩니다. 


 너무 높은 온도로 조리하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파괴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잘됩니다.


 덜익은 토마토보다 붉은색으로 잘 익은 토마토가 라이코펜 함량이 높습니다.


 토마토를 설탕과 함께 섭취하면 토마토의 비타민 B의 체내 흡수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으로 덜익은 토마토는 감자의 싹과 같이 독성을 가진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어지럼증,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실온에 두어 후숙하여 붉은 색이 되었을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앞으로는 몸에 좋은 토마토 섭취 방법을 제대로 알고 먹어서 좋은 영양분 하나도 놓치지 말고 흡수해야 겠습니다.

+ Recent posts